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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비스이행기준

1.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가.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o 고객이 1분 이내에 사무실을 찾을 수 있도록
        현관입구 고객이 보기 쉬운 곳에 “층별 배치도”를 설치하고, 안내실에 직원을 배치하여 고객이 찾고자 하는 담당부서 위치를
        정확히 알려 드리겠습니다.
     o 고객이 담당자를 30초 이내에 찾을 수 있도록
        각 사무실 출입문에 직원의 사진과 담당업무가 표시된 "직원 배치도"를 부착하고, 직원의 좌석에는 명패를
        비치하며, 직원은 항상 공무원증을 패용하겠습니다.
     o 방문하시는 고객을 맞이할 때는
        일어나서,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라고 먼저 인사하고 담당자에게 안내하겠습니다.
     o 해당 담당자가 자리에 없을 경우
        10분 이내에 만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출장 등으로 부재중일 경우 용건을 정리하여 전달·처리하게 하고, 그 결과를 담당자가
        당일 근무시간내 또는 익일 오전까지 전화 등으로 연락드리겠습니다.
     o 다른 업무 처리 중에 고객을 대하게 되면,
        눈을 맞추고, " 어서 오십시오." 라고 인사하고, "잠시만 기다리십시오." 라고 양해를 구한 후 10초 이내로
        하던 일을 멈추고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
     o 몸이 불편하신 고객이나 장애인이 방문하실 경우
        사전에 연락을 주시면 직원이 5분 전에 현관입구에 나가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또한, 장애인을 위하여 전용 주차장 3면을
        확보하겠으며 점자표지판 등을 설치하여 교육지원청 방문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o 고객께서 일을 마치시고 돌아가실 때에는
        찾아오신 용무에 대한 궁금증 해소 및 이해가 되었는지 확인하고, "안녕히 가십시오" 등으로 정중히 인사하겠습니다.

  나. 전화를 하시는 경우

     o 전화는 고객과 최초로 대하는 얼굴 없는 만남으로
        알고 항상 친절하고 정확하게 받겠습니다.
     o 전화는 벨소리가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으며, 받을 때에는 "친절히 모시겠습니다. 남부교육지원청 00과 000입니다" 라고 먼저 인사드리겠습니다.
     o 전화를 다른 직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고객이 같은 내용을 되풀이하는 일이 없도록 통화요지를 미리 설명 후 20초 이내에 연결하여 드리겠습니다.

     o 고객께서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전화를 건 고객의 이름, 용건, 회신 필요성 여부, 연락처 등을 메모한 뒤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고객이
        전화를 받고자 요구할 경우 담당자로 하여금 1시간 이내에 연락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o 잘못 걸려온 전화를 받았을 때는
        "여기는 00과입니다. 해당 부서인 00과로 연결하여 드리겠습니다. 혹시 연결과정에서 전화가 끊어지면
        0000-0000번으로 다시 걸어주시기 바랍니다." 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o 고객과의 통화가 끝났을 때는
        다른 용무가 없는지 확인후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 등의 인사를 하고 고객께서 전화를 끊으신 후
        2초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o 직원들을 대상으로 "전화친절도 조사"와 친절교육을
        연 2회 이상 실시하여 전화 친절도 향상에 노력하겠습니다.

  다. 우편이나 인터넷, FAX 등으로 요청하시는 경우

     o 우편이나 인터넷, FAX 등으로 민원을 제출한 경우
        접수 후 30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o 제증명 발급 업무는
        접수 후 3시간 이내에 처리하여 우편, FAX 등 고객이 원하는 방법으로 교부해 드리겠습니다.
     o 처리기간이 7일 이상 소요되는 민원 및 타기관 협조 등으로 지연될 경우
        중간처리 상황을 3일 이내에 전화(문자메세지) 또는 우편으로 고객에게 알려 드리겠습니다.
     o 처리절차에 대해 고객이 궁금해 하지 않도록
        민원 처리상황(담당자 인적사항, 연락처, 처리절차 등)을 접수 후 1일 이내 문자메시지로
       알리고, 홈페이지 민원(국민신문고)은 7일 이내에 결과를 답변 드리겠습니다.
     o 행정기관 내부에서 확인할 수 있는 자료나 부서간 협조 등을 통해
        민원처리가 가능한 것은 그 절차를 담당 공무원이 직접 행하도록 하여 고객이 우리교육지원청을 다시
        방문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2. 우리의 민원처리 기준

     o 민원서류는 고객의 귀중한 의견으로 여기고 신속·정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o 민원서류를 신속하게 발급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법정 처리기간보다 20% 이상 단축하여 처리하겠습니다.

민 원 업 무 명

처 리 기 간

법정처리기한 대비
단축처리율

법정

목표

검정고시 과목합격 및 성적증명서

3시간

2시간

33.3%

경력·재직증명서

3시간

2시간

33.3%

퇴직(예정)증명원

3시간

2시간

33.3%

중학교 전·입학 배정

3시간

2시간

33.3%

유치원설립인가

16일

12일

25%

유치원원칙변경인가

5일

4일

20%

유치원위치변경인가

15일

12일

20%

유치원설립자변경인가

5일

4일

20%

유치원폐지인가

5일

4일

20%

공사·납품 실적증명

3시간

30분

83%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3시간

30분

83%

갑종근로소득납부증명서

3시간

30분

83%

학원등록

10일

8일

20%

평생교육시설 등록

10일

8일

20%

교습소 신고

5일

4일

20%

개인과외 교습자 신고

즉시

즉시

학원설립자 변경 등록

7일

5일

29%

평생교육시설 설치자 지위승계신고

10일

5일

50%

조건부학원의 시설설비 완성신고

7일

5일

28%

졸업·성적증명서(폐교학교)

3시간

2시간

33.3%

학교환경위생정화구역 내 금지행위 및 시설해제

15일

12일

20%


     o 민원처리 결과는 수용·불수용, 가능·불가능 등 결과만을 답변하지 않고 상세한 설명으로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o 회신할 때는 딱딱하고 어려운 전문용어는 알기 쉽게 풀어서 고객이 이해하시기 쉽게 하겠습니다.

3. 잘못된 서비스의 시정 및 보상

  가. 담당공무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다시 방문하셨을 경우

     o 즉시 사실 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처리해 드리고
     o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드리도록 하겠으며, 같은 잘못이 재발하지 않도록 직무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나. 전화 예절이 불친절한 경우

     o 연락을 주시면 해당공무원을 재교육하여 불친절한 사례가 없도록 하겠으며, 그 결과를 전화 등 고객이
        원하시는 방법으로 3일 이내에 알려드리겠습니다.

  다. 민원이 법정 기한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o 사실 확인 후 1시간 이내에 지연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담당자가 고객에게 알려 드리겠습니다.
     o 또한 해당 부서 직상급자에게 통보하여 담당자를 교육시킨 후 관련공무원이 고객에게 정중히 사과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라. 친절·편익을 도모하며 업무를 신속·정확·공정하게 처리하는 공무원에 대해서는 인사상 우대하고,
        업무를 잘못 처리하여 고객에게 불편을 끼친 공무원에 대하여는 연수 등을 실시하여 차후 같은 잘못을 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4. 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o 고객의 민원신청 편의를 위해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nambuedu.seoul.kr) 전자민원에 민원처리안내, 민원사무별 신청등을
        탑재하겠습니다.
     o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및 상급자 성명, 전화번호 등을 명시하여 민원행정의 책임성을
        강화토록 하겠습니다.
     o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이행하고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우리교육지원청에서 생산된
        행정정보목록을 인터넷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o 모든 서비스 제공과 관련된 개인정보는
        "공공기관의개인정보보호에관한법률"에 의거 비밀을 보장함으로써, 고객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겠습니다.

5. 고객 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o 고객이 알려주는 모든 불편과 바른 의견의 제시는 서비스 개선의 밑바탕이 되며, 고객은 보다 나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권리가 있으므로 언제든지 요구사항 등을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o 저희가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거나 개선해야 될 사항이 있으신 경우 문서, 전화,
        우편, FAX, 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2일 이내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o 서비스별 접수·처리창구

서 비 스 명

접수·처리창구

전화번호

FAX

유·초등교원 임용 관리

초등교육

지원과

2165-0211,

0231

2675-1764

초등 학교운동부 관리

초등교육

지원과

2165-0215

2675-1764

중등교원 임용 관리

중등교육

지원과

2165-0251

2637-7839

고입 검정고시 관련

중등교육

지원과

2165-0251

2637-7839

학교 폭력 신고

중등교육

지원과

2165-0262

2637-7839

중등 학교운동부 관리

중등교육

지원과

2165-0263

2637-7839

학원, 교습소, 개인과외 설립(신고) 및 불법운영

평생교육

건강과

2165-0271~2

0274,0282

2637-9905

평생교육시설 설립(신고)

및 불법운영

평생교육

건강과

2165-0282,

0284

2637-9905

학교급식 관리

평생교육

건강과

2165-0291,2,4,5

2637-9905

혁신교육지구 및 민간거버넌스

교육협력

복지과

2165-0361~3

2637-9906

교육복지특별지원사업

교육협력

복지과

2165-0374~5

2637-9906

초등돌봄교실·방과후학교

교육협력

복지과

2165-0372

2637-9906

저소득층 교육비 지원

교육협력

복지과

2165-0373

2637-9906

지방공무원 임용 관리

행정지원과

2165-2121~3

2632-4389

유치원 설립인가

행정지원과

2165-2121~3

2632-4389

공무원 부조리·친절·불친절 신고

행정지원과

2165-2131~2

2632-4389

중학교 전·편입학 배정

행정지원과

2165-0246~7

2679-4276

예산 및 발전기금 관련

재정지원과

2165-0302,4

2632-4388

입찰 및 계약 관련

재정지원과

2165-0312

2632-4388

교육공무직원 관리

재정지원과

2165-0302,4,

2632-4388

학교 시설 관리

학교시설

지원과

2165-0332~4, 0342~6

2633-7206

체육시설 운영·지도

학교시설

지원과

2165-0343

2633-7206


     o 주소
        (우) 150-834,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문래로 121(문래동3가 48-3)
     o 홈페이지(http://www.nambuedu.seoul.kr)
        초기화면 → 전자민원 → 소리함

6. 고객 만족도 조사 및 결과 공표

     o 우리교육지원청 행정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를 연1회 이상 실시하고, 민원처리과정에 대한 서비스 향상을 위하여
        민원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겠습니다.
     o 고객 만족도 조사결과는
        조사가 완료된 후 1개월 이내에, 부족한 사항에 대한 개선 결과는 2개월 이내에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를 통해
        공표하겠습니다.

7. 고객 여러분께 협조를 부탁드리는 사항

     o 고객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때와 장소를 가리지 말고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o 자세한 상담을 원할 경우에는
        사전에 방문예약이나 전화예약을 하여 주시면 보다 나은 서비스를 신속히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o 민원을 서류, 전화, 인터넷으로 접수하고자 하실 때는
        신청인의 성명, 주소, 전화번호를 반드시 기재하거나 말씀하시기 바랍니다. 익명이나 가명일 경우에는 처리
        되지 않을 수도 있으며, 근거 없는 모함이나 익명의 투서 등은 상대방의 인권을 침해하고 민원에 대한
        신뢰를 떨어뜨릴 수 있으니 삼가해 주시기 바랍니다.
     o 법규와 제도 또는 업무의 특성상 불가피하게 고객의 의사를 수용하지 못할 경우도 있으니 이럴 경우에는
        넓은 아량으로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o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훌륭한 공무원은 적극 발굴하여 알려주시고 다른 공무원의 본보기가 되도록 홍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주소 : 서울시 영등포구 문래로 121(문래동3가)     각과 민원안내(전화,팩스번호)
    서울교육콜센터 : 1396(휴대폰,인터넷 :02-1396) 지원청 당직실 TEL : 02)2165-0200 FAX : 02)2632-43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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